Copy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newsletter #6 시각화의 2018년

안녕하세요, 뉴스젤리 강원양 매니저입니다.
 
이제 정말 2018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 잘 마무리하고 계신가요?
12월의 마지막 금요일, 저 역시도 한 해를 정리하며 2018년의 마지막 뉴스레터를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해마다 연말이면 각종 시상식이 열리듯, 시각화 분야에도 이맘쯤 열리는 국제 대회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Information is Beautiful Awards입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 이 대회는 데이터 시각화, 인포그래픽, 인터랙티브 & 정보 예술(Information art) 등 분야의 우수 작품을 선정 및 시상합니다. 지난 12월 4일 대회 주최 측은 뉴욕에서 시상식을 열고, 총 10개 부문으로 제출된 후보 작품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 금, 은, 동 수상작을 시상하였습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 가운데에는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그룹을 통해 공유해 드린 적 있는 콘텐츠들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수상작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올해 시각화 분야의 트렌드와 이슈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뉴스레터는 '시각화'의 2018년을 정리하며, 올 한해 주목받은 시각화 콘텐츠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각화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보지 않고 넘어가기 어려운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가득합니다.

한편, 때맞춰 저도 뉴스젤리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그룹의 2018년을 데이터로 돌아보았습니다. 최근 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물론이고, 시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2018년 1월 1일 이후 현재까지 일 평균 2.2명이 신규 멤버로 승인되었으며, 누적 신규 멤버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올 한 해만 787명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의 가입과 활동으로 관리자로서는 뿌듯함과 동시에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19년에도 시각화에 대한 관심이 더해지길, 관심만큼 의미 있는 활동이 더해지는 그룹이 되길 바라봅니다.


2018년 12월 28일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길 바라며, 강원양 드림.

2018년
올해의 시각화?


매년 수없이 많은 시각화 콘텐츠들이 세상에 나옵니다. 올해는 어떤 시각화 작품이 나왔고,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을까요? 흥미로운 시각화 작품으로 한 해를 정리해봅니다.
> 그래픽 디자이너 Orana Velarde는 시각화 작품 25개를 선정하여 소개하는 글 'The 25 Best Data Visualization of 2018'을 발행했습니다. 그녀는 데이터를 아름답게 표현하는 예술은 전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언급하였는데요. 데이터 표현 방법뿐만 아니라 시각화 콘텐츠 주제 선정에서도 '예술'의 관점을 고려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시각화 분야의 유명한 인사 Nathan Yau가 선정한 2018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그는 Flowing Data라는 이름의 웹 사이트를 운영하며,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주고 있는데요! 시각화 전문가의 시선으로 볼 때, 인상적인 2018년의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는 무엇이었을까요?

올해의 시각화?
대회 우승작으로!


매년 시각화 분야의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대회가 열립니다. 주요 시각화 대회의 우승작 리뷰 콘텐츠를 바탕으로 올해를 대표하는 시각화 콘텐츠를 알아봅시다.
> 앞서 언급한 데이터 시각화 영역의 가장 큰 국제 대회라고 할 수 있는 2018 Information is Beautiful Awards의 부문별 수상작 리뷰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과학/기술, 예술/문화, 스포츠, 지도, 정보디자인 등 10개 부문의 최우수 수상작과 2018년 시각화 인사이트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보 디자인, 인포그래픽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 대회로 Malofiej가 있습니다. 26번째로 진행된 올해 대회에서 'Best of Show Awards' 부문 수상을 거머쥔 Berliner Morgenpost의 'It wasn't always the East - where Germany votes for the far-right'를 리뷰해봅니다. 지도 시각화의 활용이 눈에 띄는 작품입니다.
> 언론은 데이터 저널리즘이라는 이름 아래 데이터 시각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제 대회인 Data Journalism Awards의 '올해의 데이터 시각화' 부문 수상작을 리뷰한 글을 읽어보세요.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기사로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가 도움이 되셨다면 지인에게도 공유해주세요.
공유
트윗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Newsletter Editor

강원양, Brand Team / Manager

8,000명 이상의 유저가 활동 중인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티, 페이스북 그룹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에 참여해보세요. 더 많은 분들과 시각화 트렌드를 공유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에 대하여
뉴스젤리 페이스북
뉴스젤리 블로그
데이터 시각화 궁금증/소식 전하기
Copyright © 2018 뉴스젤리, All rights reserved.


뉴스젤리의 뉴스레터 구독 설정 변경이 필요하신가요?
구독 계정 업데이트 | 수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