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newsletter #4 시각화의 기본

안녕하세요, 뉴스젤리 강원양 매니저입니다.

이제 정말 겨울이라고 해야 할 만큼, 쌀쌀한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지난 10월 한 달,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에게는 '새로운' 몇 가지 일이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새로운 동료들을 맞았습니다. 그들 가운데, 새로운 팀원도 있습니다. 이들과 함께 데이터 시각화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등을 이야기했고, 또 궁금증을 나눴습니다.

이 시간을 보냈을 즘, 우연히 '온보딩(Onboarding:새로운 직원이 빠르게 조직의 문화를 익히고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에 관한 글을 읽었습니다. 새로운 동료를 맞이하는 설렘만큼이나 함께 잘 발맞추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여전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새로운 뉴스레터인 <뜻밖의 데이터 스토리> 1화를 여러분들에게 보내드렸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뉴스레터를 시작할 때와 같이 설레고 떨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많아도,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찾지 못하고 활용하지 못한다면 그 가치를 전부 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뜻밖의 데이터 스토리>는 데이터 안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방법으로 시각화를 이야기합니다. 데이터의 중요성 말고,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이 궁금했던 많은 분께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새로운 동료들, 새로운 콘텐츠와 보낸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차근히 준비하고 한 계단씩 함께 오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번 뉴스레터는 데이터 시각화의 '기본'을 이야기합니다. 시각화를 알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이야기입니다. 마치 차근한 준비를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더 많고, 다양한 시각화 정보를 재미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말이죠. 모두가 이미 알고 있듯이 언제봐도 유용한 '기본', 시각화의 기본을 '글'로 전합니다.


2018년 10월 31일
쌀쌀해진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라며, 강원양 드림.

시각화 하기 전
데이터 먼저


멋진 시각화를 만들기 이전에, 준비해야 할 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시각화로서 데이터 활용 효과를 얻기 위해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 'Garbage in, Garbage out'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로우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으면 정보시스템을 통해 추출된 정보나 지식은 데이터가 아니라는 의미의 IT 격언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와도 연결됩니다. 로우 데이터를 구하기 이전에 '왜 필요한지' 그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부분에 공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각화를 위해 데이터 정제가 필요한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뉴스젤리가 작성한 글, '데이터 시각화에서 정제된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를 그 답으로 전합니다. 정제된 데이터가 준비되었을 때, 시각화를 위한 활용이 높아진다는 점을 사례로 자세히 알아보세요.

어떤 시각화를
어떻게 만들까?


익숙한 막대 차트, 선 차트말고 알고 있는 시각화 유형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시각화 유형은 어떻게 만들어지며, 언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봅니다.
> 시각화 유형은 얼마나 많을까요? 막대, 선, 파이 차트 등... 셀 수 없다고 하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시각화로 데이터 분석하기 위해 알아야 할 대표적인 시각화 유형과 목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언제, 어떤 시각화 유형을 사용해야 할까요?
> 숫자가 차트로 탄생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시각화 라이브러리(library)는 데이터를 차트로 만들기 위해 코드를 함수나 클래스와 같은 로직을 이용하여 묶어 놓은 것입니다. 대표적인 시각화 라이브러리 4가지를 통해 컴퓨터가 차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번 뉴스레터가 도움이 되셨다면 지인에게도 공유해주세요.
공유
트윗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Newsletter Editor

강원양, Brand Team / Manager

8,000명 이상의 유저가 활동 중인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티, 페이스북 그룹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에 참여해보세요. 더 많은 분들과 시각화 트렌드를 공유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습니다.
뉴스젤리에 대하여
뉴스젤리 페이스북
뉴스젤리 블로그
데이터 시각화 궁금증/소식 전하기
Copyright © 2018 뉴스젤리, All rights reserved.


뉴스젤리의 뉴스레터 구독 설정 변경이 필요하신가요?
구독 계정 업데이트 | 수신 거부